본문 바로가기

안경

초발수/발수 코팅 안경렌즈란??

발수코팅 렌즈Water repellent coating lens란?

밖으로 나왔더니 비가 보슬보슬 내립니다. 빗물이 안경 렌즈에 떨어지면서 눈 앞을 가리자 렌즈를 닦고 또 닦아냅니다. 수영을 하든 선거지를 하든 상황은 별반 다를 게 없습니다. 안경 렌즈에 물방울이 튀는 건 마찬가지 이런 증상을 당행스럽게도 완화시킬 수 있는 렌즈가 있습니다. 소수성 렌즈라고도 하는 발수 렌즈 입니다. 물과 화합되지 않는 소수성이라는 단어가 이 렌즈의 특성을 잘 나타내어줍니다. 발수렌즈 안경으로 바꿔 사용하시면 안경에 땀이나 수분이 묻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렌즈에 수분이 묻으면 시야를 방해해 업무에 지장이 생길 수 있으며 물기 자체가 눈에 거슬리기도 합니다. 곤충의 날개에서도 똑같은 발수 원리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잠자리가 비 오는 날에도 아무 제약 없이 날아다는 것은 날개가 발수 코팅으로 덮여 빗방울을 튕겨내기 때문입니다.

 

 

발수렌즈 코팅water repellent lens coating이란?

렌즈에 경사를 살짝 만들면 경사면을 따라 물방물이 흘러 떨어지게 됩니다. 각도가 작을수록 효과가 좋은데, 최적 각도는 약6도 입니다. 안경이 물기에 젖어 시야를 가리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기 때문에 안경을 늘 착용하는 경우에 적합한 제품입니다.

 

소수성코팅Hydrophobic coating의 원리?

어떤 표면에 물방울이 흐르는 모습을 상상해보세요. 표면 마찰이 심하면 물방울이 여러 갈래로 퍼지면서 렌즈 표면에 들러붙게 됩니다. 반면 마찰이 적을 경우 물방울이 뭉치면서 커지지 않기 때문에 아래로 떨어지게 됩니다. 물 분자는 극성이 있어 극성이 있는 다른 분자 특히 물 분자에 잘 달라붙습니다. 물 분자끼리만 뭉치는 이런 소수성 때문에 표면 장력이 생겨 표면이 물로 덮이지 않게 됩니다. 렌즈에 이 원리를 적용하여도 동일한 효과가 발생하게 됩니다.

 

 

발수코팅 렌즈 water repellent coating lens는 언제 착용해야 유용하는가?

안경을 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발수 렌즈가 필요한테, 그중 특히 다음과 같은 상황에 유용합니다.

 1) 밖에서 일을 하거나 야외 활동이 많아서 비를 맞을 확률이 높은 경우 입니다.

 2) 목욕을 싫어하는 자녀를 반강제로 씻겨야 하는 경우 입니다.

 3) 고압 호스로 세차를 하는 경우입니다. 세처 시 물안개가 생기면서 렌즈에 물방울이 맺힐 수 있습니다.

 4) 운동선수의 경우 렌즈에 땀이 묻어 시야를 가로막기 때문에 실력을 제대로 발휘 할수 없게 됩니다.

렌즈가 젖을 우려가 있는 활동이나 상황은 이 외에도 무수히 많습니다. 어떤 경우든 발수렌즈 안경을 착용하면 한번이 안경을 닦아야 하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