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경

변색안경과 선글라스 차이는 무엇일까?

1. 변색 렌즈Discoloration Glasses란?

변색렌즈는 실내에 있을때 일반 렌즈처럼 투명하지만 주위 공간이 밝아지면 색깔이 어둡게 바뀝니다. 즉, 태양광선인 자외선UV가 렌즈의 분자 구조에 영향을 미쳐서 색깔이 바뀌게 됩니다. 날이 흐려도 자외선은 구름을 뚫고 침투하기 때문에 이 경우 렌즈 색이 어둡게 바뀝니다. 변색렌즈는 이와 같이 주변 조도에 따라 색조가 자동으로 변하면서 최적의 시야를 확보하기 때문에 안경에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이 제품 브랜드 중에서 트랜지션스라는 브랜드가 워낙 유명하기 때문에 변색 렌즈 자체를 아예 트랜지션스Transitions 렌즈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적응형렌즈, 자동색조보정Auto tinted렌즈, 변색렌즈 모두 변색렌즈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단, 편광렌즈(선글라스)와 변색렌즈를 혼동해서는 안됩니다. 편광렌즈도 색을 입혔기 떄문에 눈부심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긴 하지만 변색렌즈처럼 주변 조도에 따라 색조가 변하는 것은 아닙니다.

 

 

2. 변색 렌즈Discoloration Glasses의 장점

 1) 변색 렌즈를 착용하면 눈의 피로와 손상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자외선A, 자외선B를 최대 100%까지 차단하기

     때문에 추후 백내장이 발생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2) 편리함입니다. 안경과 선글라스를 함께 들고 다니며 번갈아 쓰지 않아도 됩니다.

 3) 비용이 절감됩니다. 광변색 안경이 일반 처방 안경보다 가격대가 높은것은 사실입니다. 그 대신 선글라스와 안경의

    장점을 하나로 모았기 떄문에 두 제품을 따로 마련할 필요가 없습니다.

 

 

 

3. 변색 렌즈Discoloration Glasses의 원리

일반 선글라스Sun Glasses는 유색 필터나 편광Polarization을 이용해 특정 파장을 차단합니다. 탄소에 기반한 변색렌즈의 경우 자외선이 들어오면 분자가 반응을 하는데, 이 경우 분자 형태가 달라지고 빛을 흡수하게 됩니다. 즉, 렌즈 색이 어둡게 변하는 것입니다. 자외선량이 많을수록 렌즈의 색조도 더 짙어집니다. 선량에 따라 투명 무색에서 점점 더 어더운 색으로 바뀝니다. 바뀌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30초 정도이며, 실내에서 원래 상태로 돌아오는데 걸리는 시간은 2~5분 사이 입니다. 변색렌즈는 자외선을 차단하기 때문에 눈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시력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해 현재 플라스틱, 유리, 폴리카보네이트 등 다양한 소재로 만든 변색렌즈가 다양한 처방에 맞춰 판매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소재 변색렌즈는 분자구성 떄문에 유리보다 선호도가 높은 편입니다. 또한 유리렌즈보다 플라스틱 렌즈에서 색조가 더 균일하게 변색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