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눈 관련 기초양식/안질환

녹내장 이것만은 알아두자!!

안질환 실명의 3대 원인인 황반변성, 당뇨망막증, 그리고 이번에 알아볼 녹내장 입니다.

 

 1. 녹내장이란?

 

  눈의 가장 전면부인 전안부에는 각막이나 강막으로 만들어진 벽이 있는데 안에는 방수라는 액체가 있습니다. 벽의 탄력과 액의 충만 상태에 따라 일정한 단단함을 지니는데 이 단단함을 안압이라고 합니다. 눈 속 안압이 높아지면서 신경을 눌러 시신경이 손상되는 안질환 입니다. 

 

한눈에 보는 녹내장

 

정상안압은 10~21mmHg 수치로 이보다 안안이 상승하면 시신경이 눌러지거나 혈액공급에 장애가 생겨 시신경 기능이상을 초래하게 됩니다. 백내장과는 달리 완치가 어려워 한번 발병하면 지속적인 관리와 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녹내장은 분류되는 기준이 다양한데 크게는 급성과 만성으로 나누어 증상을 설명 할 수 있습니다.

 

 

 

 2. 급성녹내장과 만성녹내장의 차이

 

 급성의 경우 녹내장 전체의 약 10% 정도로 정상범위의 안압이 급속도로 높아지면서 시력감퇴, 두통, 구토, 충혈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만성의 경우 초기에는 무증상으로 인지하지 못하다가 시야가 서서히 좁아지서 말기가 되어서야 보이는 것이 답답하고 시력감퇴를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초기진단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평소에 안압이 높거나 가족력, 당뇨, 고도근시, 고혈압 등 녹내장 고위험군이라면 매년 정기검진을 받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3. 녹내장 자가진단

 

나는 몸신이다 (출처)

 녹내장 자가진단 방법

  1) 한쪽 눈을 가리고 반대편 팔을 쭉 뻗어서 손가락 하나를 정면에 세웁니다.

  2) 뻗은 손가락이 시야에서 사라질 때까지 서서히 팔을 바깥쪽으로 벌립니다.

  3) 시야가 어느 순간 내 시야에서 사라지는 순간에 팔의 움직임을 멈춥니다.

 

손가락이 시야에서 사라졌을 떄 벌린 팔의 각도가 80도 이내인 경우 시야가 많이 좁아진 상태입니다. 정상인의 경우 최대 160도까지 볼수 있습니다. 이에 해당하는 경우 녹내장 초기증상이 의심되므로 안과검진을 권유해드립니다.

 

4. 녹내장에 좋은 음식


1) 딸기
딸기는 레몬의 2배 이상 비타민C를 가지고 있으며 항산화 작용을 활발하게 만들어주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눈뿐만 아니라 각종 암 예방,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돕고 눈의 피로 회복에 좋은 과일 입니다.

 

2) 당근
녹내장에 좋은 음식이자 채소는 당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문가들이 대표적으로 뽑는 눈에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눈의 건강에도 좋은 당근이 비타민,A, 카로틴 성분은 당근을 주스로 마실때 흡수율이 89%까지도 상승하기 떄문에 주스로 챙겨드시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3) 홍삼
항산화 작용을 도와주는 성분인 유기지방, 아미노산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많은 홍삼은 노화세포들을 건강한 세포로 바뀔 수 있도록 촉진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원활한 혈액순환으로 안구압력의 상습을 막아줍니다.

 

 

 녹내장의 경우 종류와 원인이 다양하므로 다른 테스트도 하나 올렸습니다. 자가리스트를 꼭 확인해보시고 특이점이나 의심점이 있을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셔서 검사받아 보시길 권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