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눈 관련 기초양식/안질환

내 눈 앞 어른거리는 아지랑이??(Feat. 비문증)

1. 비문증이란?
나이에 따른 변화나 여러 가지 안과질환에 의해 유리체 내에 혼탁이 생기며 망막에 그림자를 드리워서 마치 눈앞에 무엇인가 떠다는 것처럼 느끼게 됩니다. 이것을 비문증이라고 하며 날파리가 날아다닌 것 처럼 보인다고 하여 날파리증이라고도 부릅니다.

 

이미지 : 나는 몸신이다 출처

 

2. 비문증 생기는 이유는?
눈의 노화로 망막에서 유리체가 탈락되면 혼탁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유리체란 안구 내에서 수정체와 망막 사이를 채우고 있는 무색 투명한 젤 형태의 구조물입니다. 노화로 인해 물처럼 변한 유리체의 액화, 유리체 젤리의 수축으로 인해 점차 유리체의 뒷면부터 망막신경층과 분리되는데 이것을 후유리체 박리라고 합니다. 후유리체 박리가 일어나면서 시신경에 면하여 있던 유리체의 후막부분에 고리 모양의 혼탁이 남는 경우가 있으며 이것 또한 비문증을 발생시키는 흔한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후유리체 박리가 갑자기 일어나면서 미세한 망막출혈 또는 유리체 출혈이 동반되어 비문증이 보이기도 하고, 또 후유리체 박리와 함께 망막에 구멍이 발생하여 비문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니 갑작스레 나타나는 비문증이 있을 때는 안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이미지 : 나는 몸신이다 출처

 

3. 자가진단
ㅁ 눈 앞에 날라리와 같은 점들이 보인다.
ㅁ 눈 앞에 거미줄이 보인다.
ㅁ 눈 앞에 떠다니는 줄 모양의 음영이 나타난다.
ㅁ 눈을 감거나 떴을 떄 번쩍번쩍(광시증)거린다.

 

4. 비문증 치료는?
본래 근시가 있던 분에게 더 자주 나타나고 중년 이후에 더 많이 나타납니다. 경우에 따라서 유리체 찌꺼기가 눈의 시선 축에서 이동을 하면 눈 속에서 없어진 것은 아니지만 날파리증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떠다니는 것이 모양이나 숫자가 변하지 않으면 그대로 둘 수 있으나 갑자기 숫자가 늘어나거나 시력까지 감소하는 일이 있을 시 눈 속에 다른 병이 생기는 징후이므로 반드시 안과의사의 진찰을 받으시는걸 권유해드립니다.

 

5. 비문증에 좋은 음식
비문증에 좋은 음식 4가지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시금치
시금치는 비타민C, 칼슘, 철분 등 영양소가 풍부한 채소입니다. 이러한 성분은 망막 손상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어 시금치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비문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블루베리
대표적인 눈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 성분과 폴리페놀 성분이 뛰어난 황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어 눈의 노화로 일어난느 비문증 증상을 방지하고완화하는 데 좋습니다. 비문증 증상을 겪고 있는 분들이라면 블루베리를 섭취하여 어느 정도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계란 노른자
계란 노른자에는 루테인과 아연 등으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눈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블루베리 또한 루테인 성분이 있습니다. 비문증에 좋은 음식인 것처럼 계란 노른자 또한 루테인과 아연 성분으로 안 질환을 예방하는 데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4) 당근
비타민A가 풍부한 당근은 눈의 건조함과 피로를 해소해 주는 음식입니다.
피곤할 때나 잠을 설쳤을 때 심해지는 비문증 증상을 완화하는데 무척 효과적인 음식으미로 꾸준히 섭취하시면 증상을 완화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