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눈 관련 기초양식/안질환

광민감증이란??

광민감증이란?

광선혐기증이라고 하는 광민감증은 빛에 대한 과민증으로, 직사광선 또는 램프나 가로등과 같은 인공광원에 반응합니다. 빛에 민감한 사람은 자연광과 인공광에 의해 메스꺼움이나 두통을 느낄 수 있으며 그 외 다른 증상을 경험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목의 경직이 일어납니다.

 2) 눈 주변부의 가렴움이나 홍조가 발생합니다.

 3) 신체 특정 부위의 감각이 상실합니다.

 4) 청력에 변화가 있습니다.

홍채의 색상이 밝은 사람들은 빛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색소가 적기 때문에 홍채가 어둔 사람들보다 광민감증의 증상이 훨씬 심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밝은 빛에 노출되었을 때 심한데, 여름철 쨍쨍한 햇빛을 가려주는 구름이 없을때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광민감증의 원인은?

광민감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이는 모든 연령대에서 나타나며, 사람에 따라 심각도가 다릅니다. 광민감증을 일으키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편두통Migraine에 취약한 사람들에게서 주로 나타납니다.

 2) 망막박리Detachm ent og the Retina, 각막마모, 포도막염Uveitis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납니다.

 3) 눈의 염증Inflammation이나 화상Burns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안구 감염Infection이나 부상과 마찬가지로 눈의 궤양Ulcer도 광민강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콘택트렌즈를 올바르게 착용하지 않아 눈에 자극을 느끼면서 이것이 광민감증으로 진행 될 수 있습니다.

 6) 안구 굴절교정수술Refractive surgery을 받은 사람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7) 그외에도 항히스타민제나 여드름 치료제, 혈압약 등 일부 약물의 부작용으로 나타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의사와 상의

    하여 복용 중인 약물을 변경하셔야 합니다.

 8) 수막염Meninggitis을 비롯해 중추 신경계에 영향을 주는 질환들 역시 광 민감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여기에는 광견병, 수은 중

    독, 결막염, 백색증 등이 있습니다.

 

광민감증의 치료법은?

광민감증은 자주 나타날 경우, 몇가지 간단한 조치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수 있습니다. 가령, 강한 빛은 가급적 피하고, 햇빛이 부시 때는 UV차단 기능이 있는 렌즈를 항상 착용하여 눈을 보호 할 수 있습니다. 보안경을 착용하거나 밝은 햇빛을 피하는 것 외에도 몇초 내지 몇분 동안 눈을 감고 있거나 조광 스위치로 방의 조도를 낮춤으로써 증상을 쉽게 빠르게 완화 할 수 있습니다. 광민감증을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문제점을 해결하면 광민가증이 대체로 완화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