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눈 관련 기초양식/안질환

야맹증의 주원인 5가지 제대로 알아보자!!

 

야맹증(밤에 시력이 떨어지는 증상) 어두울때나 야간에 시력이 정상보다 떨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어두운 곳에서 잘 안 보이는 현상은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또는 그반대로 이동할때 특히 두드러집니다. 대부분의 경우 야간 운전을 할때 처음으로 문제를 인식합니다.

 

 

1. 야맹증 진단방법은?

위의 증상이 나타나고 야간에 시력이 떨어진다고 생각되면 즉시 안과 의사에게 진단을 받아보세요. 일반적 눈 검사로는 야맹증이 발견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야맹증 검사를 요청해야 합니다. 야맹증 검사는 의사가 안약을 사용하여 동공을 확장 시킨 이후 슬릿램프(밝은 빛의 현미경)으로 눈을 검사하는 간단한 검사입니다. 그 후에 일련의 테스트를 통해 야맹증의 주요 식별인자를 확인합니다.

 

2. 야맹증과 연령은 관계 있을까??

야맹증은 노년기의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주로 발생하지만 사실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잇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야맹증 환자는 40세 이후에 야간 시력이 크게 떨어지는 것을 경험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상태는 비교적 빠르게 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평균 50대의 연령층이 30대의 시력처럼 보려면 조도를 두배로 높여야합니다. 또한 야맹증은 기저 질환의 증상인 경우도 있으므로 연령과 관계없이 발셩하며 심지어 아동에게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3. 야매증에 따른 위험성은?

운전자가 적시에 제대로 반응하는 능력은 사물을 보는 능력에 달려있으므로, 야간 운전의 어려움은 야맹증의 주요 문제에 해당합니다. 밤에는 정상 시력이 제한되므로 야맹증은 사고 발생률을 크게 높을 수 있습니다. 야간 운전을 돕기 위해 설계된 하이빔이나 보조조명, 또는 안개조명으로 인해 야맹증 환자가 눈부심을 겪게 되고 사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4. 야매증의 5가지 주요원인

원인에 따라 치료가 가능하고, 생활 양식을 바꾸거나 의학적 또는 외과적 개입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1) 비타민 부족

    식단을 통해 이미 비타민A를 섭취하고 있다면 더 많은 복용하더라도 야맹증을 치료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마 비타민A

    결핍증이 있다면 이것이 야맹증의 명확한 원인일 수 있습니다.

    * 식이요법 : 당근과 잎 채소를 먹거나 비타민 보충제를 섭취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2) 아연 부족

     비타민A의 효과를 높이려면 아연이 필요하므로, 적정량의 아연을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 식이요법 : 소고기, 가금류, 콩, 견과류를 통해 아연을 섭취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3) 백내장

     백내장은 눈의 수정체에서 세포가 성장하고 사멸하면서 그 잔여물이 축적되어 발생합니다. 백내장은 수정체와 시력

     을 점차적으로 흐리게 하여 눈에 들어노는 빛을 왜곡시킵니다. 이 경우 조명 주변에 달무리나 빛번짐이 보이거나 시

     야가 흐려질 수 있습니다.

    * 제안요법 : 백내장 수술

 

 4) 햇빛에 과다 노출

     태양광에 지나치게 오랫동안 노출되면 백내장 발병 위험이 증가하며, 야맹증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 제안요법 : 변색렌즈 또는 눈부심 방지 코팅렌즈를 착용하면 햇빛으로 인한 손상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5) 당뇨병

     당뇨병이 있을 경우 야맹증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고혈당은 눈의 혈관과 신경을 손상시키므로 시간이 지나면서

     망막증을 유발합니다.

    * 제안요법 : 전통적인 당뇨병 치료를 권장 드립니다. 치료보다는 예방이 우선입니다. 건강한 식단으로 당뇨병을 예방

                    해야 합니다.

 

방심하지 않고 적어도 일년에 한번은 눈 검사를 받아 보시는걸 권장 드립니다 .시력에 변화가 있으면 즉시 안과의사에게 진찰을 받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