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눈 관련 기초양식/안질환

돌출된 나의 "눈"원추각막증은 아닌지 확인해보자!!!

1. 원추각막증이란?

각막이 왜곡되면 바깥쪽으로 돌출되어 정상적인 구체 모양에서 원추 모양으로 변하면서 원추각막증이 발생합니다.

 

2. 원추각막증의 원인은?

원추각막증에는 여러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원추각막증의 가장 흔한 두가지 주요 원인중 첫번째는 유전적 소인입니다. 따라서 가족 구성원이 많은 가정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번째 원인은 자외선에 과도하게 노출되는 것입니다. 각막이 제 위치에 있도록 유지해주는 콜라겐(섬유소 형태의 단밸질 조각)이 약해져 구조가 더 이상 원형을 유지하지 못하게 되면, 각막의 혀애가 변하면서 원추각막증이 발생합니다. 각막에 항산화 물질이 줄어들면 원추각막증이 악화 될 수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은 일반적으로 콜라겐 섬유질을 보호하고, 세포의 손상을 막으며, 눈의 건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데, 항산화 수치가 낮아지면 콜라겐이 보호받지 못해 약해지게 됩니다.

 

 

3. 원추각막증의 증상은?

주의해야 해야 할 원추각막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야흐림 또는 복시(특히 한쪽 눈으로만 볼때)현상 입니다.

 2) 이중 또는 삼중 복상Ghost image을 비롯한 시야 상 사물의 왜곡 원거리 근거리현상이 발생됩니다.

 3) 후광 관원 주변에 보이는 원형의 빛 또는 눈부심 및 빛 줄기 현상 발생됩니다.

 4) 눈이 부어오릅니다.

 5) 눈 충혈 또는 눈이 쓰립니다.

 6) 광 민감증현상이 있습니다.

 7) 두통현상이 있습니다.

 8) 눈이 피로합니다.

 9) 콘택트렌즈를  착용할 수 없습니다.

위 증상이 한가지 이상 나타날 경우 원추각막증을 의심해볼수 있습니다.

 

 

4. 원추각막증의 진단방법은?

원추각막은 유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추각막 환자 10명중 1명은 부모가 원추각막 환자입니다. 따라서 부모중 한명이라도 원추각막증이 있을경우 자녀가 같은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가족 구성원중에 원추각막증 환자가 있을 경우 안과의사에게 이를 말해주면 원추각막증의 특정 징후나 증상을 진단해볼수있습니다. 원추각막증 환자가 자녀를 두고 있는 경우 빠르면 10세때부터 자녀의 눈을 정기적으로 검사해야합니다.

 

 

5. 원추각막의 치료방법은?

원추각막증의 치료는 원추각막의 상태에 따라 다양하며 치료 강도도 달라집니다. 경미한 원추각막의 경우 처방안경만으로도 시력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원추각막이 의심된다면 눈을 비비지 말아야 합니다. 눈을 계속 비비게 되면 각막 조직의 손상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원추각막의 상태가 심각하여 처방 안경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경우, 각막 이식을 시도해볼수 있습니다. 각막이식은 각막의 전체 또는 일부를 기증자의 각막 조직으로 교체하는 외과 수술이지만 이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다른 시력 문제와 마찬가지로 원추각막증이 의심될 경우 가장 먼저 해야 할일은 안과를 찾아가는 것입니다. 안과에서는 문제를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법을 추천해 줄 수 있으니 빠른 기간내에 방문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