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경

티탄늄안경에 대해 알아보자!!

1. 티타늄(Titanium)의 역사

 1791년 영국의 아마추어 광물학자 윌리엄 그레고르(William Gregor) 목사는 냇가에서 검은 모래를 발견하고, 이 모래를 분석하여 산화철과 다른 알려지지 않은 금속의 산화물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알아냈다. 4년 후 독일 화학자 마르틴 클라프로트(Martin Klaproth)는 독립적으로 루타일이라고 부르는 광물에서 같은 금속 산화물을 발견하고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타이탄 신의 이름을 따서 ‘티타늄’(Titanium)이라 부르기로 결정했다. 거의 순수한 상태의 티타늄 금속을 추출한 것은 1910년이었고, 티타늄이 대량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50년대부터였다.

 

 

2. 티타늄(Titanium)이란?

 원자 번호 22, 비중 4.5, 융점 1800℃, 상자성체이며 매우 경도가 높고 여리다. 강도는 거의 탄소강과 같고, 비강도는 비중이 철보다 작으므로 철의 약 2배가 되고 열전도도와 열팽창률도 작은 편이다. 티탄의 결점은 고온에서 쉽게 산화하는 것과 값이 고가인 것이다. 티탄재는 항공기, 우주 개발 등에 사용되는 이외에 고도의 내식재료로서 중용되고 있다.

 

3. 티타늄(Titanium)의 종류와 성질

타타늄(Titanium)안경에도 종류가 다양합니다. 지금 대부분 나오는 안경 위주로 설명드리자면 안경 다리에 티타늄(Titanium) 또는 베타티타늄(B-Titanium) , 퓨어티타늄(Pure titanium) , 100%티타늄(Titanium)으로 표기 되어 생산 됩니다. 최근에는 100%베타티타늄(B-Titanium)은 아주 드물지만 생산되어지고는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 티타늄(Titanium)만 들어가면 대부분 가볍긴 하지만 부속 일부분만 쓰는 티타늄(Titanium) 안경과 부속 전체적으로 티타늄(Titanium)을써서 만드는 테로 구분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부속과 도금 화학반응에 따라 알러지또한 생길수있고 없고 티탄(Titan) 자체에 나오는 음이온 방출량 또한 틀려 집니다. 위에도 설명했듯이 그냥 티타늄(Titanium) 또는 베타티탄늄(B-Titanium)이라 표기된 제품은 부속이 양백+스텐+티탄 또는베타티탄(B-Titan) 부분적 이라보시면 되구요. 퓨어티탄(Pure titan) 또는 100%티탄(titan) 또는 100%베타티탄(B-Titan) 표기된 제품은 말그대로 다 티타늄 입니다 물론 귀합니다 한국에는 극소수만 만들어 낼수있구요. 그리고 티타늄 이랑 베타티탄이랑 혼동오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티탄이랑 베타티탄(B-Titan)이랑은 같은 혈통은 맞으나 티타늄의 부족한 기능을 추가한것이 베타티탄 생각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안경다리 티타늄 표기( Beta Titanium)